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더운 날씨로 속이 울렁거리고 몸이 처질 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by 그라티아727 2023. 5. 21.
반응형

더운 날씨로 속이 울렁거리고 몸이 처질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은, 수분 함량이 많고 체온을 식혀줄 수 있으며, 섬유질이 풍부하고 다양한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는 음식입니다. 반대로 나쁜 음식은, 소화력을 떨어뜨리고 체내 열을 생성시키는 음식입니다.

 

더운 날씨로 속이 울렁거리고 몸이 처질 때 먹으면 좋은 음식

 

선풍기-앞에서-수박-먹는-모습
더운 날씨에는 수박 먹기

  • 수박

수박은 여름 제철 과일 중 하나로, 수분이 거의 98%로 많이 함유되어 있어, 수분 보충에 도움을 주고, 수박의 찬 성질이 몸의 열을 빠르게 식혀줍니다. 또한, 수박의 콜린 성분은 무더위로 인해 속이 울렁거리거나 구역질이 나는 증상이 있을 때도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 참외

참외에는 비타민 C와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체내 수분과 염분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어 체온을 안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참외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소화기관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도 좋습니다.

 

  • 오이

오이 또 수분량이 많고, 칼로리가 낮아 소화를 체내 열량을 높이지 않으며, 소화를 돕는 섬유질 또한 풍부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소화가 느리기 때문에,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식사 후에도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므로 체내 열의 생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메밀

메밀은 여름철에 많이 먹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메밀은 성질이 차가운 음식으로, 몸에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 더운 날씨에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체내 열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인 루테올린 성분과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더운 날씨에 체온을 조절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해 소화기관 건강에도 좋아, 더운 날씨로 속이 울렁거리거나 몸이 처질 때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 녹차

녹차는 수분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하며, 녹차의 탄닌이나 카테킨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내 열을 발산시켜 체온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녹차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과 비타민 C,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며 탈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미역국

미역국에는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의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C나 비타민B 등이 함유되어 있어 더운 날씨로 몸이 처질 때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미역에는 수분을 잡아주는 폴리페놀 성분과 물을 잘 보유하는 다당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탄수화물 대체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또한, 미역에 포함된 섬유질은 소화를 도와주므로 속이 울렁거릴 때도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 바나나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습니다. 더운 날씨에는 땀으로 인해 체내에서 수분과 함께 칼륨도 배출되기 때문에, 바나나와 같은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좋습니다. 칼륨은 신장, 피부, 소화기 등의 기관을 통해 물을 섭취하고 배출해 주며 수분 농도를 조절하는 기능은 수분 대사를 돕습니다. 또한 체내의 염분 농도를 조절하여 염분을 흡수하고 배출하는 염분 대사를 돕는 데도 효과적인 영양소입니다.

 

이 외에도 더운 날씨로 속이 울렁거리고 몸이 처질 때에는 가벼운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채소나 과일이 섞인 신선한 샐러드나 쌀국수, 냉면, 닭가슴살이나 생선과 같은 음식이 더위를 느끼지 않으면서도 포만감을 줄 수 있게 해주는 음식들입니다.

 

더운 날씨로 속이 울렁거리고 몸이 처질 때 먹으면 나쁜 음식

 

더운 날씨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으로는 높은 열량과 지방, 당분 함량이 많은 음식입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소화에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고, 체내 열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에는 감자튀김, 피자. 햄버거, 아이스크림이 있습니다.

 

특히, 아이스크림은 먹는 순간에는 시원한 음식이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체내 열량을 증가시켜 오히려 체내 열을 높이는 식품이므로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스크림은 일시적으로 체온을 낮추는 효과가 있지만, 당분과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과도한 섭취 시 소화과정에서 오히려 체내 열을 더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스크림은 더운 날씨에 저절로 손이 가서 안 먹을 수 없으니, 건강을 위해서도 적당량만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스크림 대신, 직접 천연 과일을 갈아서 얼려 아이스크림으로 만들어 먹으면, 더운 날씨에 몸의 수분은 채우면서도 건강을 지키는 좋은 대안이 될 것입니다.

 

더운 날씨에  위와 같은 음식들을 골고루 잘 챙겨 먹으면,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 주고 체내 열을 조절하여 속이 울렁거리고 몸이 처지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더운 날씨에 속이 울렁거리고 몸이 처지는 이유와 대처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