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싱, 맨발 걷기의 원리와 효과

by 그라티아727 2023. 4. 23.
반응형

어싱(earthing)이란, 흙길을 맨발로 걷거나 땅에 발을 대는 등의 행위를 통해, 몸과 땅을 접지시켜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지구 전기를 받아들이고 전기적 균형을 맞추어 건강에 좋은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흙길이나 바닷가의 모래사장에서 맨발 걷기를 즐기는 것은 건강의 효과뿐만 아니라 자연과의 교감을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어싱의 원리

 

어싱은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지구 전하(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전기적인 힘)를 몸에 전달하여 자연스러운 전하 균형을 유지해 주는 원리입니다. 지구 전하는 인간과 동물 등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인체 내에서는 신경 전달과 근육 수축 등의 생체 활동에 일정한 전기 신호가 발생하고, 이렇게 발생한 전기 신호는 양성 전하와 음성 전하로 구분됩니다.  건강한 인체에서는 양성 전하와 음성 전하가 균형을 이고 있습니다. 이 균형이 깨지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균형을 맞추어 주기 위해서는 땅과의 접지, 즉 어싱이 필요합니다.

 

어싱
어싱

 

어싱을 위해서는 지구와 몸이 직접적으로 접촉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맨발로 바닷가의 모래사장, 숲 속이나 공원의 흙길을 걷거나, 잔디밭에서 몸을 눕히는 것 등이 어싱의 대표적인 방법이며, 그중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신발과 양말을 모두 벗고 땅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맨발 걷기입니다. 맨발 걷기가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다양한 연구와 논문이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맨발 걷기를 아이들의 교육적 목적으로 제공하는 맨발 걷기 스쿨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어싱, 맨발 걷기의 효과

이러한 지구 전하를 받아들이는 것은 우리 몸의 전기적인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을 주며,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혈액순환 개선, 뇌 건강 향상, 치매 예방, 수면 질 향상 등의 다양한 건강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혈액순환 도움, 심혈관 질환 예방

맨발로 걷는 것은 혈액의 점도를 낮추고 혈류속도를 높여줍니다. 이로 인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여러 심혈관, 뇌혈관의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맨발 걷기 도중 여러 가지 흙, 모래, 풀, 나뭇잎을 밟게 되고 이러한 지압 효과로 인한 혈액의 펌핑 작용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바닥의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혈액의 펌핑을 높여주어, 심장을 돕게 되는 역할을 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뇌 건강, 두뇌 활성화, 치매 예방

40대가 지나면 20대와 비교하면 뇌세포가 급격히 감소합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의학으로는 치매 치료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맨발로 땅을 밟으면 두뇌가 활성화되어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낮에 숲길을 걷게 되면, 피톤치드뿐만 아니라 호흡을 통해 숲의 질 좋은 산소를 섭취하므로, 세포에 신선한 산소를 공급하고 두뇌 활동이 증진되어 뇌 기능이 향상됩니다. 이에 따라 아이들의 학습 능력을 높여주고, 자폐나 아토피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 심신 안정, 스트레스 해소

숲길에서의 어싱은 소나무 등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로 인해 어싱 효과와 더불어 건강에 좋은 영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피톤치드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바이러스, 항염 효과를 가지고 있어 각종 바이러스나 감염 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바닷가나 숲 속에서의 새소리, 물소리 등 자연소리는 우리의 뇌파를 안정시켜 심신 이완을 돕고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뇌에 신선한 산소가 공급되면 두통이 사라지고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숲 속의 초록색을 보며 걸으므로, 자율신경계를 안정시켜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 불면증 개선, 수면의 질 향상

흙 속에는 수백만 가지의 미생물이 살고 있습니다. 흙을 맨발로 밟으면 흙 속의 유익한 미생물로 인해 여러 가지 건강에 이로움을 얻을 수 있으며 그중 하나인 '마이코박테리움 벡케이'는 뇌를 자극해서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증가시켜 줍니다. 세로토닌은 천연 항우울제로서, 밤에는 멜라토닌으로 전환되어 숙면할 수 있게 돕고 수면의 질을 향상합니다.

 

  • 몸속 활성 산소 제거, 염증 완화

필요 이상의 체내 활성 산소는 세포 손상과 산화를 초래하며, 만성 염증, 각종 암과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맨발 걷기 운동을 통해 몸에서 불필요한 활성산소를 배출해 줌으로써, 체대 대사활동을 촉진해 주고 항산화 능력을 강화합니다.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체내 환경을 개선하면 염증 완화, 면역력 향상, 질병 예방, 노화 방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몸속에 쌓인 전자파 감소

현대사회에서 전자파는 우리 주변에 너무도 많이 존재합니다. 생활가전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 일상화되면서 현대인들은 항상 전자파에 노출되어 있으며, 일정량 이상의 전자파 축적은 인체에 다양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자파는 수면 장애, 불안, 피로 등의 증상을 일으키며,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뇌종양 발생 위험도를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어싱을 하면, 체내에 쌓인 이러한 전자파를 일부 감소시켜 주어 건강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발바닥을 자극하여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해 주며, 소화력 개선 효과, 피부미용 효과, 해독작용, 암세포 증식의 억제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댓글